2022 서초건축문화제 축사

안녕하세요. 서초구청장 전성수입니다.

 

<2022 서초 건축문화제> 개최를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코로나19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멋진 행사를 준비하신 박원근 서초구 건축사회 회장님과 회원님들께도 싶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올해로 8회째인 서초 건축문화제는 지역 우수 건축물을 발굴해 관광 자원등으로 활용하는 것은 물론 아름다운 건축과 멋있는 도시환경을 통해 구민의 자긍심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해 왔습니다.

 

또 건축문화제를 통한 구민 참여와 소통의 기회를 마련하고, 건축사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는데도 기여했다는 평가도 받고 있습니다.

 

올해 서초 건축문화제의 주제는 '서초의 발견, 양재천을 걸으며 즐기는 건축문화'인데, 서초 건축사회 회원들의 작품을 비롯해 건축사를 꿈꾸는 호서대학교 학생들의 졸업 작품 영상, 그리고 서초 건축 교실에 참가한 어린이들의 작품 24점을 전시한다고 하니 정말 기대가 됩니다.

 

정석껏 준비한 이번 <2022 서초 건축문화제>에 보다 많은 구민이 참여해서 건축사님들과 소통하고, 건축문화를 선도하는 서초의 자부심도 마음껏 느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해마다 새로운 서초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도록 해 주시는 서초구 건축사회 회장님과 회원님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서초구 건축사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서초구청장 전성수

 

 

 


 

안녕하세요. 대한건축사협회 회장 석정훈입니다.

 

2021서초건축문화제 개최를 축하드리며, 어려운 사회환경 속에서도 문화제 준비를 위하여 애쓰신 서초지역건축사회 박원근 회장님과 서초지역건축사회 회원 여러분께 격려와 함께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서초건축문화제 개최를 위하여 아낌없는 지원을 해주신 서초구청에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서초건축문화제는 지역구민과 구청, 그리고 서초구 건축사회 회원들이 직접 소통하며 건축문화의 가치에 대한 이해와 아름다운 도시환경에 기여함은 물론, 서초구 내의 아름다운 건축과 도시환경을 통해 서초구민의 지역 자긍심 고취하는 매우 뜻깊은 건축문화 축제입니다.

 

특히, 올해는 '서초의 발견, 양재천을 걸으며 즐기는 건축문화'라는 주제를 통하여 서초구의 중앙부에 위치한 마을로 '어질고 재주있는 사람이 많이 산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양재동의 건축문화 그리고 양재천을 중심으로 양재역에서 매헌역까지의 공간의 주거지, 공원, 업무, 카페거리 등 다양한 기능들과 사람과 자연이 어루러지는 양재동의 특징적인 모습을 살펴볼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더욱 뜻깊게 생각합니다.

 

건축은 늘 우리의 삶 속에서 함께하며, 우리의 안전과 행복은 물론,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있습니다. 흔히 '건축은 국격이다'라고 이야기를 하곤 합니다. 건축의 중요성을 강조한 말로서, 그만큼 우리 건축인들에게는 국가의 품격을 지킬 사회적 소명과 함께 국민의 안전과 행복을 책임질 의무가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건축인들은 사회공공적 의무 실현과 함께 우리나라의 건축문화 품격향상을 위해 앞장서야 할 것입니다.

 

오늘 개최되는 서초건축문화제가 보다 쉽게 건축을 이해하고 건축의 진정한 가치를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기화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다시 한 번, '2022 서초건축문화제'를 통해 도시와 시민, 건축과 사회가 소통하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기원하며, '2022 서초건축문화제' 개최를 위해 애써주신 관계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대한건축사협회 회장 석 정 훈

 

 

 


 

안녕하세요. 서울특별시건축사회 회장 김재록입니다.

 

노랗게 물든 은행잎과 진홍색의 단풍잎들이 아름다운 한 폭의 풍경화를 그려내고 있는 계절, '오늘이 행복하고 내일이 기다려지는' 서초구에서 서초구민과 함께하는 '2022 서초건축문화제'의 개최를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이번 문화제 준비를 위하여 힘써주신 서초구건축사회 박원근 회장님과 서초건축문화제 준비위원님, 회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감사와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건축문화제를 알차고 성대하게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으신 서초구청에도 감사의 뜻을 표합니다.

 

올해로 8회째를 맞이한 서초건축문화제는 구청, 지역구민과 서초구건축사회가 함께 소통하며 '글로벌 문화 예술 도시'인 서초의 대표적인 건축문화행사로 자리 잡았습니다. 서초구건추가회 회원 여러분, 미래의 건축사를 꿈꾸는 호서대학교 학생들과 어린이 건축교실의 작품까지. 풍성하고 다채로운 온·오프라인 전시와 즐길거리가 준비되어 있어 더욱 기대가 됩니다.

 

매년 서초구의 아름다운 도시 환경과 높은 문화 수준을 널리 알리며, 건축의 진정한 가치를 느낄 수 있고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건축문화 체험의 장으로서 서초구민의 지역 자긍심을 한껏 고취시키고 있습니다.

 

"2022 서초건축문화제"가 앞으로도 구민들과 소통하며, 서초구의 도시 환경과 건축문화 발전에 기여하는 풍성한 건축문화 행사로 거듭나길 바랍니다.

 

다시 한번 성공적인 개최를 축하드리며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서울특별시건축사회 회장 김재록